실태평가 결과

금융소비자보호자체 실태평가 결과

금융소비자보호자체 실태평가 결과

실태평가 결과
구분 종합평가 계량부문 비계량부문
1 2 3 4 5 6 7 8 9 10
2021년 실태평가 양호 우수 우수 우수 양호 우수 양호 양호 양호 양호 양호

금융소비자보호자체 실태평가 평가항목

최근 3개년 민원현황
구분 평가항목 세부항목
계량
부문
1 민원건수 가. 민원 사전예방에 관한 사항
2 민원처리기간 가. 민원 평균처리기간
3 소송건수 가. 소송패소율
나. 분쟁조정중 소송제기 건수
4 영업 지속가능성 가. 재무건전성 평가지표
5 금융사고 가. 금융사고 건수
비계량
부문
6 소비자보호 조직 및 제도 가-1. CCO 직무적정성
가-2. 총괄부서 업무적정성
나-1. 소비자보호협의회 운영
나-2. 관련 규정화
다-1. 업무전담자 인력구성의 적정성
다-2. 업무전담자 인사 및 보상의 적정성
라-1. 소비자보호 관련 교육의 적정성
7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
구축 및 운영
가-1. 사전협의 프로세스
가-2. 내부준칙 운영
나-1. 소비자 의견 반영
8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
구축 및 운영
가-1. 판매준칙
나-1. 판매 프로세스 구축 (불완전판매 등)
나-2. 판매 프로세스 운영 (불완전판매 등)
다-1. 고객정보 보호
9 민원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 가-1. 시스템 구축 여부
가-2. 관련 규정 및 매뉴얼
나-1. 민원관리시스템 운영의 적정성
나-2. 민원을 통한 제도개선 시스템 구축
10 소비자정보 공시 가-1. 홈페이지 정보접근성
가-2. ARS 이용편의성
나-1. 소비자정보 내용 적정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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